본문 바로가기
일상 이야기/올뺌씨의 사는 이야기

포렉스핸드밀 분쇄도 4단계로 조절후 추출한 에스프레소

by 방구석 올뺌씨 2013. 10. 13.
반응형

일전에 가찌아퓨어와 포렉스 핸드밀의 조합으로 꾸며보는 홈카페에 관련된 포스팅을 했었는데 이후에 귀찮아서 스타벅스에서 에쏘용으로 분쇄된 커피를 사용해서 추출을 했는데 쫀득한 크레마는 안드로메다로 가버리고 폭우쏟아지듯 물이 콸콸콸~ 추출됐던 적이 있었지요.

 

2013/09/25 - [막군이 사는이야기] - 가찌아퓨어 에스프레소 추출 영상을 만들어봤어요.

 

 

그래서 이번에는 그래서 포렉스 핸드밀로 다시 도전했습니다.

 

 

 

세라믹 핸드밀의 분쇄도를 5로 놓고 갈았을 때는 스타벅스나 다른 기타 카페에서 에쏘용으로 분쇄된 커피를 이용한거랑 큰 차이가 없어서 이번에는 분쇄도 4로 세팅하고 진행해보았습니다.

 

포렉스 핸드밀의 경우 시계 방향으로 더 이상 돌아가지 않는 지점을 0으로 보고요. 반 시계방향으로 돌려주면 딸깍 하고 걸리는 소리가 납니다. 이 딸깍 소리가 나는 지점을 통과하는 걸 보고 분쇄도 정도를 체크하면 되겠습니다.

 

분쇄도를 4로 했다는 것은 딸깍 소리가 4번 났다는거지요.

 

밑에 삽입한 동영상을 보시면 이해가 빠르실 겁니다.

 

 

 

핸드밀을 열심히 돌려서 원두를 갈아줍니다.

 

맛 좋은 에스프레소를 내리려면 로스팅한지 얼마 되지 않은 원두를 사용하고 원두의 양을 아끼지 말고 써줘야 하는데 이날 많이 넣는다고 넣고 갈았는데 좀 적었어요. ㅠㅠ

 

 

 

 

 

투명 샷잔을 사서 테스트해봤는데 대략 16~17초에 1온스가 나오는 것 같은데 다른분 사용 영상에 비교하면 엄청 빠른 편인듯......;;

 

 

 

보통 20~25초 사이에 1온스가 추출되는 게 커피맛이 제일 좋다고 하더라고요.

 

그래도 좀 노력했다고 전에는 잘 보이지 않았던 크레마가 보이네요.

 

 

 

다음번에는 분쇄도 3을 놓고 시도해봐야겠어요.

 

아래 포렉스 핸드밀 사용에 관해 이해가 안되시는 분들이 있을까 하여 에스프레소 추출 동영상을 올려놓겠습니다. ^^

 

 

[추출 영상은 2분 부터 시작됩니다]

 

 

 

 

 

추천과 공감은 글쓰는데 많은 힘을 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