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이야기/올뺌씨의 사는 이야기

사무용으로 충분, 가성비 노트북 추천 레노버 싱크패드 E14 GEN3

by 방구석 올뺌씨 2022. 4. 3.
반응형

단순하게 집에서 그리고 이동하면서 글 정리할 용도로 노트북을 알아보고 있었습니다.

노트북으로 게임을 돌리거나 할 건 아니라서 기본적인 워드 프로그램 정도 빠딱빠딱 떠주고 간단한 이미지 편집만 원할하게 되면 되는지라 저렴한 가성비 노트북 위주로 알아보았습니다.

주로 가성비 모델은 40~60 만원 정도의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더라고요. 그보다 더 낮은 가격대의 모델은 펜티엄, 셀러론 모델이었는데 아무리 문서작업용이라고 하더라도 셀러론 모델은 차후 OS나 프로그램 업데이트로 인해서 불편함이 있을까봐 i3나 i5정도의 사양으로 알아봤습니다.

주로 보다보니 레노버 브랜드에서는 아이디어패드, ASUS 브랜드에서는 비보북 정도를 밀고 있더라고요. 근데 단점이 두 모델 다 저가형 모델이라 그런지 USB C타입을 이용한 PD충전을 지원하지 않는 것입니다.

그러던중 쿠팡에서 검색하던차에 쿠팡 자체할인 + 카드 즉시할인 혜택 + 레노버의 보급형 싱크패드 (보급형이라 하더라도 그래도 싱크패드) 라는 삼박자가 딱 맞아 떨어지면서 해당 모델을 구매하게 됐습니다.


레노버 싱크패드 E14 GEN3 라이젠 3 4세대 5300 모델이지요.

같은 모델에 라이젠 3와 라이젠5모델 두 종류로 나눠져 있어서 사실 이왕 구입하는거 높은게 끌렸습니다.

하지만 사용 용도가 완벽한 사무용인데다가 워드랑 글쓰기 프로그램 정도만 돌아가면 되는 터라 욕심부리지 않고 딱 50선에서 구매하자 마음을 다잡고 샀는데 너무 만족합니다.

SSD 256기가로 부족하면 외장하드나 클라우드 서비스를 이용하면 되는거고, 부팅도 SSD를 사용해서 그런지 굉장히 빠릅니다. 전원 스위치 누르면 30초 안에 부팅이 되는 것 같습니다.


인터넷 창을 켜거나 프로그램을 시동할 때도 로딩이 거의 없다시피 합니다.

제품은 프리도스 상품이라 처음에 윈도우를 설치하고 나서 노트북 드라이버를 설치해주는 편이 좋습니다.

레노버 홈페이지의 고객지원 - 다운로드 항목으로 들어가서 수동 다운로드 메뉴가 있는데 최소한 전원, 배터리 관리 드라이버와 AMD 그래픽, 디스플레이, 블루투스, 무선랜 드라이버는 미리 다운로드해서 준비해두거나 설치하는 편이 좋습니다.

배터리 관리 드라이버 설치 전에는 윈도우창에 50%정도 배터리가 남았을 때 40분 50분 정도 사용 가능하다고 안내해줬습니다. 드라이버 설치 후에는 4시간 3시간 30분, 이런 식으로 정상적으로 안내가 뜨네요.

옛날 레노버 제품과 다르게 배터리 타임이 생각보다 오래갑니다.

스펙에 써있는 12시간은 정말 켜놓고 아무것도 안하고 있을 때 (마우스, 외장하드 이런거 연결 없이) 가능한 내용 갖고 현실적으로 약 8-9시간정도 사용할 것 같습니다. (어쩌면 더 사용 가능할지도 모릅니다. 전부 닳도록 사용해본 적은 없어서요)


IT 제품 커뮤니티에서 많은 분들이 언급하는 디스플레이가 구리다는 평은 확실히 좋은 편은 아닌데 가격대비로는 만족합니다.

엄청 안좋은 것은 아니라서, 좀 어둡다 침침하다라는 느낌은 있습니다.

게임은 설치도 안하고 돌려보지도 않았지만 간단한 롤, 디아2 레저렉션, 하스스톤 및 기타 인디게임 정도는 충분히 돌릴 수 있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순수하게 사무용으로만 사용할 생각이라면 고민할 필요가 없습니다.

튼튼하고, 무계도 여타의 14인치 모델에 비해 가볍워 휴대성도 좋습니다. 무엇보다 PD충전을 지원해서 USB C타입의 충전기로 45W - 60W 충전이 가능합니다.

작업할 때는 항상 블랙 포션이 옆에 있어야 하지요


장, 단점을 꼽아보자면.

장점
- USB C타입 지원의 PD충전
- 생각보다 오래가는 배터리 타임
- 가벼운(?) 무게

단점
- 조금 더 밟고 선명했으면 좋았을 것 같은 액정
- 8G 싱글램이 아니라 4G+4G 듀얼램으로 세팅됐으면 더 좋았을 것을……

이정도입니다.

보급형이라고는 하지만 노트북 판매량 세계 1위의 싱크패드, 그리고 레노버 브랜드지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