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맛있는이야기/남자사람의 요리

값싼 돼지 안심 및 등심으로 파절이 스테이크를 만들기

by 방구석 올뺌씨 2015. 1. 21.
반응형

보통 돈까스용으로 사용하는 돼지 안심과 등심이 무척 저렴하지요. 동네 정육점에 한근 4700원에 판매하고 있더라고요.


요즘에는 삼겹살하고 목살 가격이 너무 올라서 돼지 안심을 구워드시는 분도 있다고 하는데 돼지 안심이 기름기도 적어서 다이어트 할 때 먹기는 좋다고 하더라고요.


그냥 구워먹기에 심심할 것 같아서 얼마전에 사당에 먹으러 다녀온 파절이 삼겹살이 생각나서 이런식으로 먹어보는 건 어떨까 하고 만들어본 파절이 스테이크 입니다.


돼지 등심살이 약간 퍽퍽해서 돼지고기 장조림으로 먹거나 돈까스로 먹는 부위인데 이렇게 먹어보니 또 색다르고 맛있더라고요. (안심은 등심보다 더 부드럽습니다.)




먼저 청주에 안심 10분~20분 정도 담궈줍니다.





파를 파절이용으로 채쳐서 물에 한번 살짝 씻어 파의 진액과 물기를 쫙 빼줍니다.





팬에 기름을  두르고 돼지고기 안심을 팬에 올립니다.


안심이 두꺼울 경우 겉은 익는데 속은 안익을 수 있어요. 중불 혹은 약불에 뚜껑을 덮어 서서히 익혀줍니다. 속까지 다 익을 정도로 말이지요.




고기가 익는동안 파절이 소스를 만들어줍니다. 매운 고추장 양념은 아니고 간장이 좀 많이 들어가있는 소스예요.


[파절이 양념장 재료]

간장 한스픈 반, 식초 한큰술, 고추가루 한큰술, 설탕 반큰술, 초장 한큰술 


설탕 빼고 1:1 비율입니다.




고기가 다 익어가면 물기를 뺀 파절이용 파를 양념과 잘 섞어서 무치고, 고기가 익고있는 프라이팬에 투하해서 고기와 같이 볶아줍니다.


파의 숨을 약간 죽이는 정도로 1~2분 정도만 볶아줍니다. 오래 볶으면 파가 완전히 익어버려서 아삭아삭 씹히는 식감이 사라집니다.




완성됐습니다.


고기를 먼저 빼서 3등분으러 썰은 뒤에 접시에 담아 파를 올려주면 완성.


새콤달콤한 파절이 소스와 고기가 잘 어우러져서 밥 반찬으로 딱입니다.


더 매콤하게 해드시는 분은 청량고추 좀 넣어서 볶으면 더 좋을 것 같네요.


*수정사항

- 레시피에 간장이 빠져있어서 간장 추가.

- 돼지고기 안심이라고 적었더라고요. 사진에 사용된건 돼지 등심입니다. 허나 안심으로 하셔도 OK예요. ^^;;;




 

 

 




반응형